재태크

해외 선물 용어 12가지 총정리

대기업박사 2024. 3. 8.

해외 선물을 하려면 자주 쓰는 용어를 알고 있어야 편합니다. 선물 시장에 익숙해지려면 오늘 정리할 12개 용어 틱, 계약, 결제월, 인도일자/만기, 마진콜, 증거금, 미결제 약정, 콘탱고/백워데이션, 전매/환매부터 완벽히 알아두세요.

 

틱(Tick)

선물 상품의 최소가격 변동폭을 의미합니다. 틱은 상품들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유로FX선물의 경우 가격의 최소 변동폭은 0.0001달러(1틱)이고, 원유 선물 가격의 최소 변동폭은 0.01달러(1틱)입니다.

 

계약(Contract)

선물 상품의 거래 수량 단위로 주식을 1주, 2주 하듯이 선물은 수량을 셀 때 1 계약, 2 계약이라고 합니다.

 

결제월(Delivery Month)

결제월이란 선물계약이 만기가 되어 실물의 인수도 또는 현금결제가 이루어지는 달을 말합니다. 상품별로 다양한데 대체적으로 매월 또는 분기월(3, 6, 9, 12) 등이 결제월로 지정됩니다.

 

인도일자(Delivery Date)/만기(Expiry)

해당 월물의 선물 상품이 실제 인수도 또는 현금결제 되는 날로, 예를 들어 통화선물의 경우 매월 3번째 수요일로 정해져 있다.

 

만기에 청산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거래소 상품에 따라 정해져 있습니다. 하나는 거래 상품을 주고받는 실물인수도 방법입니다. 다른 하나는 정산가를 통해 현금 결제를 하는 것입니다.

 

마진콜(Margin Call)

일일정산 시 손실로 인해 예치금이 증거금보다 부족할 경우 추가로 증거금을 내라고 거래소에서 선물회사를 통해 고객에게 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해당고객은 익일 일정 시간까지 부족 금액을 입금해야 하며, 미 입금하면 선물회사는 본장 시작 전에 손실 난 해당 상품을 임의로 반대매매 처리합니다.

 

증거금(Margin)

선물거래는 증거금이라고 하는 거래에 대한 일종의 약속 이행 보증금만을 가지고 거래를 합니다. 이러한 증거금은 거래소에서 해당 상품의 변동폭을 고려해 그 금액(비율)을 임의로 정하거나 수시로 변경 고시합니다.

 

미결제 약정(Open Interest)

미결제 약정이란 아직 청산 되지 않은 매수 또는 매도 계약을 말합니다. 즉 미청산된 선물계약수를 말하는데, 이는 시장 에너지의 강도를 파악하고 추세의 지속 여부를 파악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콘탱코(Contango) &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통상 선물 가격은 지금 거래하는 시점에 대금을 지불하는 현물거래와는 다릅니다. 선물은 미래의 특정한 날(만기일)에 대금을 지급하는 거래이므로 상품의 보관 비용 등을 감안할 때 현물 가격보다 비싼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상품의 종류나 시장 상황 및 전망에 따라 다르고 수시로 변합니다.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은 상황을 콘탱고(Contango)라 하고,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낮은 상황을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 합니다.

 

포지션(Position)

포지션이란 미결제 약정의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매수 미결제 상태를 매수 포지션(Long Position)이라 합니다. 매도 미결제 상태를 매도 포지션(Short Position)이라 합니다. 미결제 약정이 없는 상태를 스퀘어 포지션(Square Position)이라 합니다.

 

전매(도)/환매(수)

매수 포지션을 청산하는 거래를 전매(도)라고 합니다. 매도 포지션을 청산하는 거래를 환매(수)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선물시장 용어인 틱, 계약, 결제월, 인도일자/만기, 마진콜, 증거금, 미결제 약정, 콘탱고/백워데이션, 전매/환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