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태크

채권의 뜻, 개념, 특징, 종류 총정리

대기업박사 2024. 2. 29.

경제, 투자 공부를 하다 보면 채권이란 말이 자주 나옵니다. 주식은 직접 사고팔기도 편하고 많이 보편화되어 있지만 주변에 채권 투자하는 사람도 없어서 정확히 이해하는 분들이 없습니다. 이번에는 채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채권의 개념, 특징, 종류 썸네일

 

채권의 개념

채권(bond)이란 주식회사뿐만 아니라 정부, 지방자치단체, 특별법인 등이 일반투자자에게 자금을 조달하고 조달한 자금에 대하여 일정기간 동안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하고 만기 시에는 원금을 상환한다는 조건을 명시한 일종의 차용증서를 유가증권화한 것입니다.

 

채권은 유통시장을 통해 양도가 자유롭기 때문에 차용증서와는 다릅니다. 특히, 주식회사는 주식을 통해 대규모 자기 자본을 조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채권을 통해 장기자금을 대규모로 차입할 수 있어 거액의 자금조달이 용이합니다.

 

채권은 발행 시에 향후 지급해야 할 이자와 원금이 확정되거나 또는 그 기준이 확정되기 때문에 투자원금에 대한 수익은 금리 수준의 변동에 의한 것 이외에는 발행 시에 이미 결정되어 있어 확정소득 증권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채권은 이자지급 증권으로 주식과 달리 발행자는 수익의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이자를 지급하여야 합니다. 채권은 원리금 상환 기간이 사전에 정해져 있는 기한부 증권이기도 합니다.

 

채권의 종류

채권은 주식과 달리 내용이나 형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 종류는 많으나 일반적으로 발행주체, 이자방법 지급, 이자율 변동여부, 보증유무, 만기 등에 따라 분류됩니다.

 

발행주체에 따른 분류

발행주체에 따라 채권은 국채, 지방채, 특수채 및 회사채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국채란 국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대체로 특수한 목적하에 발행됩니다. 대표적인 국채로는 국고채권이 있으며, 국민들의 주택자금 지원을 위한 국민주택채권 1·2종, 외화자금의 수급조절을 위한 외국환평형기금채권 등이 있습니다.

 

지방채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행하는 채권으로 지역개발공채, 지방도시철도채권 등이 있습니다.

 

특수채는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특별법인이 발행한 채권으로 토지개발채, 전력공사채 등이 있으며, 금융특수채는 발행주체가 금융기관인 채권으로 통화안정증권, 산업금융채, 중소기업금융채 등이 있습니다.

 

회사채는 주식회사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국내에서는 3년 만기 회사채가 많이 발행되고 있습니다.

 

이자지급 방법에 따른 분류

채권은 이자지급 방법에 따라 이표채, 할인채 및 복리채로 구분합니다.

 

이표채(coupon bond)란 채권의 권면에 이표(coupon)가 붙어 있어 이자지급일에 이것으로 일정 이자를 지급받는 채권으로 국고채, 회사채, 금융채 중 일부가 이에 해당합니다.

 

할인채(discount bond)는 액면금액에서 상환기일까지의 이자를 공제한 금액으로 매출하는 채권으로 통화안정증권, 산업금융채권 등 일부가 이에 해당합니다.

 

복리채(compound bond)는 이자가 복리로 재투자되어 만기 시에 원금과 이자가 지급되는 채권으로서 국민주택채권, 지역개발공채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자율 변동여부에 따른 분류

채권은 이자율 변동여부에 따라 확정금리부채권과 변동금리부채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확정금리부채권이란 시장이자율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약속기일에 확정된 이자를 지금 하는 가장 전형적인 형태의 채권으로 국공채와 회사채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합니다.

 

변동금리부채권은 채권 발행 시 정한 기준금리에 연동되어 지급이자율이 변동되는 조건의 채권으로 특수채와 회사채 중 일부가 이에 해당합니다.

 

보증유무에 따른 분류

채권은 보증의 유무에 따라 보증채, 무보증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증채란 정부 또는 금융기관이 원리금 지급이행을 보증하는 채권으로 정부 보증채, 일반보증채(시중은행, 보증보험, 신용보증기금 등) 등이 있습니다.

 

무보증채는 보증채에 비해 투자자들의 원금 회수에 대한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이자율이 보증채보다 일반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IMF 이후 우리나라 회사채의 대부분은 무보증사채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만기에 따른 분류

채권은 상환기간에 따라 단기채, 중기채, 장기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기채는 상환기간이 1년 이하인 채권으로 통화안정증권 등이 있습니다.

 

중기채는 상환기간이 1년 ~ 5년 미만인 채권으로 국고채권, 외국환평형기금채권, 회사채가 있습니다.

 

장기채는 상환기간이 5년 이상인 채권으로 국민주택채권, 도시철도채권이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의 경우 장기채라 하면 10년 또는 20년 이상의 것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채권의 개념과 특징, 분류 방법에 따른 채권 종류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